ACADEMY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과 및 수강


커뮤니케이션 특강 (CAA6101~3)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재학생 전원이 수강해야 하는 각 1학점짜리 수업이다. 영화, TV, 디자인, 미술 등 문화 ? 예술을 망라한 특강과 reading으로 이루어진다. 전공 및 과정에 상관없이, 모든 재학생들은 세 학기에 걸쳐 본 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MFA학위프로젝트 (CAA6301~7)

 

MFA 전공 학생들이 전공에 관계없이 정한 지도교수에 따라 4학기째 수강해야 하는 1학점짜리 공통필수과목 (P/N)으로, 개별적인 학위프로젝트를 진행,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MFA과정 학생들에게만 "기초필수"임)

 

 

MFA파운데이션 (CAA6100)

 

MFA 전공 학생들을 위한 기초 실습과정이다. 영상편집, 사운드, 인터랙션 등 영상분야의 디자이너 및 아티스트에게 필수적인 기초 실기 지식을 배양하기 위한 과정이다. 3인의 전문가들이 연강한다. (MFA과정 학생들에게만 <기초필수>임)

 

 

사진영상 (CAA7424)

 

영상세계의 기본적인 매체인 사진을 통해 개인의 시각언어 능력을 계발하는 과정이다.

 

 

디자인매니지먼트 (CAA7430)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정책 및 디자인경영 등에 관한 개념과 중요성을 학습하며, 기업 내 디자인 조직과 디자인 투자 현실을 분석하고,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등을 고찰한다.

 

 

미디어 문화연구의 이해 (CAB7420)

 

미디어를 매개로 형성되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화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적 기초를 탐구한다. 구체적으로는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으로부터 출발해 프랑크푸르트 학파, 구조주의, 문화주의, 후기구조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식민주의, 페미니즘 문화론을 개관하고, 이론적 쟁점들을 논의한다.

 

 

텔레비전 영상연구 (CAB7421)

 

텔레비전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 가능하다. 생산의 주체가 되는 미디어 조직, 법, 산업, 혹은 개별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과정, 그리고 이를 시청하는 시청자의 입장에서 각각 다른 연구가 가능하다. 본 과목은 이중 영상 텍스트로서의 텔레비전 이미지에 주목한다. TV속에 나타난 영상이미지가 어떻게 구성되고, 어떤 의미를 만들어내고, 결과적으로는 시청자들에게 어떻게 해석되는지를 연구하는 과목이다.

 

 

여성과 영상문화 (CAB7532)

 

영상문화 연구에 있어서 '여성'은 중요한 소재로 다루어져왔다. 여성을 영상물의 대상으로 삼았던 회화와 사진, 영화는 물론이고, 영상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여성적 시각'역시 본 과목의 주요 주제이다. 현대사회의 인간과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성적 특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왜 중요한지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영상문화와 문화정치 (CAB8542)

 

본 과목은 기초적인 문화연구의 이해 하에서 일상적 정치행위들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영국의 버밍햄파와 국내 문화연구자들의 작업을 중심으로 텍스트 비평과 민속학적 접근, 수용자 연구 등을 기초적으로 다루고, 문화와 영상이미지의 정치적 접합을 분석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다매체 시대의 미디어 정경(media scape)과 조응하는 미디어와 생활세계 혹은 일상의 변화를 추적하는 소비, 대중 등을 문화사와 문화생태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다룰 예정이다.

 

 

사이버공간의 인간과 사회 (CAB8552)

 

인터넷의 보편화와 이로 인한 사이버공간의 확대를 도외시하곤 현대인의 생활을 설명하기 어렵다. 개인이 경험하는 사이버공간 속의 정체성과 공동체, 그리고 활동들을 의미를 짚어보는 것이 본 과목의 목적이다. 현대 대중문화의 일부를 이루면서 동시에 전혀 별개의 독자적 생명력을 갖는 사이버 문화에 대하여 논의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석사논문지도 (CAB6399)

 

3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 중 별도의 수강과목 없이 등록, 또는 연구등록을 할 경우 이 과목을 신청해야 한다. 0학점 짜리 과목이며, 평가는 P/N으로 한다.

 

 

박사논문지도 (CAB9699)

 

5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 중 별도의 수강과목 없이 등록, 또는 연구등록을 할 경우 이 과목을 신청해야 한다. 0학점 짜리 과목이며, 평가는 P/N으로 한다.

 

 

영상커뮤니케이션 전공세미나 1 (CAB6311)

 

전공 관련분야를 총괄적으로 정리하고, 석사학위 논문을 쓰기 위한 기초적 연구를 하는 수업이다.

 

 

질적연구방법론 (CAB7412)

 

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한 사회현상을 학문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기존의 주류 연구방법론인 실증적 ? 계량적 연구방법은 나름대로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과목은 이 시각에서 벗어나 현상학적 ? 인류학적 ? 구성주의적 시각으로 사회현상을 치밀하고 분석적으로 연구하여 논문을 완성할 수 있는 도구적 연구방법도 교육한다.

 

 

영상커뮤니케이션 이론 (CAB6310)

 

사진, 영화 등은 물론, 다양한 멀티미디어 영상 이미지를 커뮤니케이션학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이론의 역사와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사회과학연구방법론 (CAB7411)

 

사회과학적 연구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기본적인 과학철학과 다양한 양적 조사방법들, 그리고 통계적 분석방법을 연구한다.

 

 

문화예술의 사회학 (CAB7431)

 

이 세미나의 목적은 문화예술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사회학적 시각을 갖추는 데 있다. 예술의 사회적 성격, 예술의 생산, 배포, 수용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학적 이론과 접근방법, 사례연구들을 비판적으로 논의하고 평가한다.

 

 

영상테크놀러지와 일상의 문화 (CAB7521)

 

오늘날 영상매체는 일상생활의 깊숙한 부분에까지 들어와 있다. 영상 테크놀로지의 성격에 따라 그 영상물을 수용하고 소비하는 개인의 삶의 방식은 다르고, 이는 '일상성'의 정치적 문화적 의미를 규정한다. 본 과목은 이렇듯 영상 테크놀로지가 일상성에 미치는 영향, 혹은 일상성과 얽히는 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영상테크놀러지와 인간의 역사 (CAB8522)

 

영상을 표현하고 나르는 매체의 테크놀로지는 옛 동굴벽화부터 현재의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를 겪었다. 그리고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인간의 일상생활은 그 이상의 변화를 경험했다. 영상 테크놀로지의 변화를 역사적으로 추적하면서, 그 과정 속에서 변화한 인간의 생활상을 그려보고자 한다.

 

 

영상커뮤니케이션박사세미나 1 (CAB9611)

 

이 세미나에서는 자신의 논문 아이디어를 최대한 구체적인 수준으로 발전시키고, 관련된 참고문헌들을 비판적으로 읽고 정리하며, 논문작성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기의 마지막 단계는 각자가 깊이있고 상세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사진의 이해와 분석 (CAB7422)

 

비디오(동영상)의 시대라지만, 사진은 여전히 영상문화의 큰 부분으로 남아있다. 오히려 디지털 카메라나 핸드폰 카메라가 대중화되면서 사진의 역할은 더 커지는 경향이 있다.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사진영상의 의미를 연구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적이며, 이 과정에서 '사진 분석'의 방법론까지 학습하게 될 것이다.

 

 

들뢰즈와 영화 (CAC7446)

 

이 강의는 프랑스 학자인 질 들뢰즈의 Cinema 1과 Cinema 2를 꼼꼼히 읽으면서, 영화이론 전반과의 연관 속에서 들뢰즈의 영화이론을 위치지우고, 들뢰즈 영화이론의 현재적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PACE AND MOVING IMAGES (CAC7447)

 

이 강의는 이론에 대한 강의와 실제적인 워크샵 두 파트로 나뉜다. 강의의 궁극적인 목적은 영화의 장치나 공간의 관계를 재고함으로써 표현 수단을 확장하는 것이다.

 

 

영상작가연구 2 (CAC7448)

 

구 소련출신의 영화감독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는 영화사상 가장 중요한 작가들 중 한 명이다. 이 수업은 한편으로는 그가 남긴 총 7편의 장편영화를 분석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 감독의 영화에 대한 저서 『봉인된 시간』을 정독하면서 타르코프스키의 작품 세계와 이론 세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방송영화작품지도 (CAC6399)

 

3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 중 별도의 수강과목 없이 등록, 또는 연구등록을 할 경우 이 과목을 신청해야 한다. 0학점 짜리 과목이며, 평가는 P/N으로 한다.

 

 

다큐멘터리의 역사 (CAC6360)

 

다큐멘터리의 원형이 되는 실제영화로부터 탐험영화, 선동영화, 시네마 베리테, 디렉트 시네마, 커뮤니티 비디오 등에 이르기까지 다큐멘터리의 역사적인 흐름을 사조와 시대 별로 정리하고, 역사적으로 제시된 쟁점들을 검토한다. 다큐멘터리 양식의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사유의 틀을 넓히는 것이 이 수업의 목적이다.

 

 

시공간의 구성 (CAC6212)

 

지금 여기에서 영화를 이해하고 연출한다는 것은 일정정도 불가피하게 영화사에 개입하는 과정이다. 물론 모두가 개인적으로 밟지 않을 수 없는 이 개입의 과정이 기존의 영화사에 대한 이해없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는 없다. 이런 의미에서 구체적이면서도 포괄적인 세계영화사의 이해를 통해 자신의 영화인식과 영화작업에 뿌리를 찾고 여기에 일정한 역사성을 부여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영화사의 중추를 이루는 주요한 고전들의 직접 감상을 통해 영화사를 생생하게 이해하고 여기에 적절한 역사적/이론적 담론을 부여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다.

 

 

공간의 사유와 건축 (CAC7449)

 

공간에 대한 인간의 인식은 시대와 문화마다 다르다. 이 수업은 시대와 문화를 떠나 존재하는 물리적 공간을 통해 그것이 시대와 문화 안에서 어떻게 이해 되어 왔는가를 살피고, 현대라는 공간을 어떻게 이해 할 것인가를 밝히는 것이 목표다. 수업은 일단 물리적 공간에 대한 정의에서 부터 출발해 건축, 문학, 미술, 음악, 영화, 만화, 연극, 무용 등, 다양한 예술과, 정치, 문화, 종교에서의 공간을 분석하게 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자기 만의 공간에 대한 깊이를 통찰하게 한다.

 

 

내러티브구조의 실험 (CAC7470)

 

명확한 인과율과 결말을 가진 고전적 내러티브의 구조의 한계를 극복하는 다양한 서술형식이 어떻게 특정한 매체의 속성과 조화를 이루어 왔는가를 역사적,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분절적 구조, 비선형적 구조, 열린 구조, 자기성찰적 구조 등 다양한 서술구조에 대한 심화된 실험과 시도를 진행하는 과정이다.

 

 

서양철학과 영상 (CAC7491)

 

서양철학을 통해 체계적으로 영상의 존재론과 매체적 속성을 사유하는 과정으로, 플라톤으로부터 들뢰즈에 이르기까지 영상분석에 적용되어 온 논쟁거리들 중 중요한 영역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를 진행한다.

 

 

인터랙션디자인 (CAD6610)

 

User Interface Design과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얻으면서, 자신이 원하는 과제를 정하여, 현업에서 사용되는 실무 프로젝트 프로세스 그대로 15주간 진행하여 최종적인 User Interface Design를 설계한다.

 

 

디지털 시 (CAD7421)

 

디자이너들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글쓰기와 디지털 모션그래픽스를 통합한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서 디지털시대의 글쓰기의 양상을 실험해 보고 텍스트와 모션의 관계를 살펴본다.

 

 

VISUAL STRUCTURE AND SOUND (CAD7431)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절대공간이라는 개념이 점차 흔들리기 시작하였다. 시공간에 대한 인지의 변화로 디자인도 전통적인 형식과 장르를 벗어나 새로운 시도와 표현의 방법으로 확대 발전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영상의 다양한 영역과 그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영상물 개발과 제작에 있어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을 유도한다. 또한 영상의 구성요소인 Visual Element, Movement의 개념을 이해하고 영상물 제작에 필요한 전반적인 과정을 작품제작을 통해 경험해 본다.

 


현대미술의 흐름 (CAD7437)

 

본 강좌는 20세기 현대미술의 주요 흐름을 당대의 미술가들의 이론서와 현대미술사를 보는 시각을 규정하는 미술비평에서의 아방가르드이론과 모더니즘 이론과의 관련속에서 고찰함으로써 복잡하고 다양한 현대 미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IDEA&DRAWING 1, 2 (CAD7442,7445)

 

드로잉의 포괄적인 개념은 각 개인의 내면적 욕구와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생각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드로잉은 각 개인이 수행하는 project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발전 시킬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본 강좌는 학생 각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좀 더 구체적으로 평면 안에서 질서화 하고 구조화함으로써 project에 창의력과 영감을더하며, 자유롭게 시각적인 표현이 가능한 능력 향상에 촛점을 맞춘다. Idea&Drawing1의 과정을 심도있게 반복하면서 미술사와 연관지어 작가를 소개하고 직접 작품을 제작한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프로젝트 (CAD7446)

 

본강좌에서는 우선 '정보 디자인'에 대한 간단한 문제를 짚어본 뒤, 즉각적이고 궁극적인 목표를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 정보 디자인의 주요 주제를 탐구하기 위하여 재현, 시각, 숙고, 참여 등 큰 주제를 포괄하는 주제에 대하여 읽을 자료들과 디자인 프로젝트 등을 보며 토론을 할 것이다.

 

 

영상디자인 프로젝트지도 (CAD6399)

 

3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 중 별도의 수강과목 없이 등록, 또는 연구등록을 할 경우 이 과목을 신청해야 한다. 0학점 짜리 과목이며, 평가는 P/N으로 한다.

 

 

디자인 워크샵 (CAD6311)

 

MFA과정에 필수적인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으로서 Information Design과 Designer's Art를 통해서 논리와 직관의 조화를 배우는 과목이다. 강의를 통하여 습득한 이론을 프로젝트의 실습에 적용해 본다.

 

 

비주얼시스템 (CAD6615)

 

디자인은 계획이고 계획은 시스템적 마인드에 기초한다’ 라는 믿음을 갖게 하는 것, 그리고 ‘시스템적인 것은 아름다운 조형미를 창출한다’라는 형태적인 증명을 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이다. 본 과목의 과제는 Universal Letter 와 메인 과제인 Visual System으로 구성되는데 Universal Letter는 자신만의 알파벳을 디자인하고 조형하는 과제이고 Visual System은 각자 관심에 따른 프로젝트를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프로포절하고 진행하는 과제이다.

 

 

DESIGNING FOR EXPERIENCE (CAD7447)

 

경험은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것이며, 그것은 우리의 삶의 방향에 개입하고, 삶을 더 풍부하게 하고 또 의미있게 만든다. 이 강좌에서는 개인의 경험, 특히 감성적인 경험들이 예술품이나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디자인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살펴볼 것이다.

 

 

RESEARCH IN DESIGN (CAD7448)

 

디자인 연구 분야와 방법들을 알아보고, 선행 연구를 통해 연구문제에 타당한 방법을 고려하여 연구를 설계, 진행한다.

 

 

CREATIVE COMMERCIAL FILM (CAD7449)

 

CREATIVE COMMERCIAL FILM수업은, CF 제작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가상 혹은 실무 CF프로젝트의 컨셉과 아이디어를 기획 구성하는 실습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보는 방법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방법에 접근해 나가는 것과 FILM을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독립프로젝트연구 (CAD7453)

 

특별한 주제를 별도로 상정하여 그에 따른 기획과 제작을 하는 과정이다. 산학연계는 물론, 지도교수와의 협의아래 실제적인 결과물을 산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강좌이다.

 

 

20세기 현대음악과 소리 (CAE7430)

 

멀티미디어 영상작업에서 ‘소리’는 필수적인 구성요소이다. 그런데 그 ‘소리’의 스펙트럼은 전통적인 음악의 형태에서 주변의 일상적인 소음에 이르기까지 무궁무진하다. 20세기 현대음악은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지형을 만들어왔으며, ‘소리’의 문제는 20세기 현대음악을 가로지르는 핵심적인 사유의 하나다. 이 수업은 20세기 현대음악에서 제기되었던 ‘소리’와 그 ‘구성’에 관한 다양한 문제의식을 작곡가들의 구체적인 작업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경험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PERIMENTAL MEDIA (CAE7432)

 

Experimental media class는 interactive interface의 개념과 원리를 배워 이를 media artwork 및 design에 응용 발전시켜 보고, 이를 최종적으로 작품과 간단한 소논문의 형태로 정리하여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상음악과 사운드 (CAE7437)

 

본 강좌는 영상과 음악, 사운드의 융합으로 창출되는 시청각 효과에 주목하면서 다양한 양식의 영상미디어 콘텐츠들에서 사용된 음악과 사운드의 역할을 예술적,기능적, 통시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고찰함으로써 영상미디어의 구성요소로서의 음악과 사운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콘텐츠 제작을 위한 응용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아울러, 음악과 사운드를 운용하는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기본적 지식과 응용 방법을 제시하여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실질적 소양을 넓히며, 나아가 뉴미디어 시대의 영상미디어 콘텐츠와 음악과 사운드의 응용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창조적 전망을 유도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비디오아트 (CAE7445)

 

비디오아트의 역사와 이에 관련된 매체미학적 텍스트들을 읽어보고, 이와 관련된 고전작품들과 더불어, 현대 영상작업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상 작품들을 감상하고 비평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은 이러한 역사적 고찰을 바탕으로 자신의 비디오 영상작품을 제작할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아트 비지니즈&매니지먼트 (CAE7446)

 

아트 비지니스와 매니지먼트에 대한 기본적 개념들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이다. 이 강의를 수강하는 모든 학생들은 주어진 특정 주제에 대해 미디어 아트 프로젝트를 직접 디자인 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아트 비지니즈&매니지먼트 II (CAE7449)

 

공연예술이나 문화예술 타분야의 예술경영이나 행정과 달리 동시대미술환경에는 제작 시스템에 작품수집(개인 컬렉터나 기관 수장자)이라는 특수한 유통행위가 개입되어 짐에 따라서 미술만의 차별적인 소비 양상을 지니게 된다. 아울러 미디어 아트의 경우 방송, 교육 콘텐트, 전시 프로그램, 다자인,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등의 융합형 콘텐트로 확장, 발전되고 있는 추세여서 기존의 유통 및 가공 시스템으로는 충족시킬 수 없는 새로운 제작 과정을 요청하고 있다. 이 강좌는 전시 기획 및 미술경영의 협소한 개념을 넘어선 <시각 콘텐트 기획>의 현장에서 필요한 총체적 실무지식과 기본 개념 습득을 목표로 한다.

 

 

미디어아트 프로젝트지도 (CAE6399)

 

3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 중 별도의 수강과목 없이 등록, 또는 연구등록을 할 경우 이 과목을 신청해야 한다. 0학점 짜리 과목이며, 평가는 P/N으로 한다.

 

 

콘텐츠 창작 (CAE7411)

 

문화산업 현장이나 기업체에서 직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문화예술 분야의 지식과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실용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대중문화에 적용되는 미디어아트의 운용방안과 전략, 실제적 아트웨어 구성과 제작은 본 강좌의 주된 내용이다.

 

 

미디어아트와 인터페이스 (CAE7410)

 

개념적이며, 체계적인 관점에서 미디어아트의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이론과 창작을 통합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으로 미디어아트의 정의, 개념, 특성을 검토하고 미디어아트의 새로운 활용 방안을 연구한다.

 

 

디지털 사진 (CAE7422)

 

20-21세기 현대 사진작가들의 작품 감상으로 디지털 이미지의 표현과 다양한 작업논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며, 재미있는 디지털사진의 제작과 발표로 사진에 대한 접근에 자유롭게 함을 목표로 합니다.

 

 

하이엔드 영상솔루션 (CAE7442)

 

구상된 이미지(Creative)는 Production/Post-Production 과정을 통해 실제 영상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Production/Post-Production 과정은 기술과 환경의 발전으로 급진전으로 변화되는 시점에서 그 환경과 추세, 그리고 Work-Flow를 관리하고 이미지의 질적 향상의 추구가 가능한 수준의 강의 목표이다.

 

 

영상미디어와 시네마틱 사운드 (CAE7443)

 

콘텐츠로서 영화를 논함에 있어서 사운드는 영상과 함께 미디어의 표현 양식과 전달 방법 및 수용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본 강의는 이를 시네마틱 사운드라고 지칭하며, 이는 음악과 음성, 사운드이펙트와 사운드스케이프를 아우르는 개념이다. 본 강의는 시네마틱 사운드의 기능적, 미학적, 기술적 측면에 주목하고 이를 통해 영상미디어와 사운드에 대한 보다 심도있는 이해를 추구하며 향후 미디어 콘텐츠제작에 유용한 시사점과 응용의 틀을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는다.

 

 

게임과 미디어 아트 (CAE7447)

 

본 수업은 게임을 통한 미디어아트의 개념적이고 방법론적인 접근과 확장을 목적으로 한다. 미디어아트를 미디어아트 내적 맥락에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한 걸음 나아간 주변에서 바라보며 그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여 보기 위한 일환으로 마련된 이 수업은 수강생들에게 보다 넓고 정교한 접근과 미학적 태도를 고양시켜줄 것을 기대한다.

 

 

스페이스와 플레이스 (CAE7448)

 

물리적 공간과 가상적 공간에 대한 총체적인 검토를 통해 급속하게 팽창되고있는 미디어 시공간에 대한 세로운 연구와 창작을 할 수 있는 밑 그림을 제공한다. 물리적 시공간에서의 건축 공간에 대한 관점, 현대미술에서의 공간에 대한 논의, 미디어 파사드 시공간 기획과 제작에 종합적인 검토가 진행된다.

 

 

문화지식구성론 (CAF9543)

 

포스트 디지털 시대의 예술표현과 지식구성의 방향을 검토하고, 문화생산자에게 필요한 문화지식 구성능력과 운용방안에 대한 연구과정이다.

 

 

이미지철학 (CAF9545)

 

본 수업은 영상예술학의 공통주제인 이미지에 대한 철학적인 이해와 반성을 모색한다. 즉, 이미지와 관련된 문제들(재현성의 문제, 실재와 이미지, 이미지와 상상, 몸의 표상, 공간, 지각과 사유등)이 그 기원을 두고 있는 철학적인 문제들이 상이한 철학자들을 통해 어떻게 다뤄져왔는지를 살펴보고, 그 문제들이 영상예술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나타나는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면서 이미지에 대한 깊이있는 사유와 반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져 본다.

 

 

DFA논문지도 (CAF9699)

 

5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 중 별도의 수강과목 없이 등록, 또는 연구등록을 할 경우 이 과목을 신청해야 한다. 0학점 짜리 과목이며, 평가는 P/N으로 한다.

 

 

DFA세미나 2 (CAF9612)

 

이 수업은 영상예술학 박사논문 프로포절 및 논문 자체를 준비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논문아이디어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발전시키고 관련된 참고문헌들을 비판적으로 읽고 정리해서 실제로 자신의 박사논문(의 아이디어)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주얼리터러시와 미디어예술 (CAF9610)

 

본 강좌에서는 사진, 영화, 비디오, 오디오, 컴퓨터와 디지털 아트,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운용하여 커뮤니케이션하는 Media Art와 다양한 예술 장르 융합하여 최적화되는 Media Arts 분야를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