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사람들 소식

[교원소식] 서현석 교수(영화 전공), 렉쳐 퍼포펀스 “집의 작은 역사” : 12/28(수), 정동1928 아트센터
  • 작 성 자|관리자
  • 작 성 일|2022-12-27
  • 조 회 수 |768

※ 멀티미디어 행사 “집은 꿈을 가꿔준다: the house shelters day-dreaming” 렉쳐 퍼포먼스 <집의 작은 역사>
   - 일시 : 2022. 12. 28(수) 19:40 - 21:30
   - 장소 : 정동1928 아트센터(서울 중구 덕수궁길 130) 2층 극장
   - 작가 : 서현석 교수(영화 전공)
   - 비고 : 기획자 임고은 작가(미디어아트 전공, 석사 2009년 졸업)


영화 전공 서현석 교수님이 멀티미디어 행사 <집은 꿈을 가꿔준다>에 참여하여 렉쳐 퍼포먼스 <집의 작은 역사>를 선보입니다.<집은 꿈을 가꿔준다>는 우리 대학원 졸업 후 네덜란드에서 활동중인 임고은 작가의 기획으로 진행되어온 장기 워크숍 및 전시 프로젝트의 마지막 꼭지로, 당일 인터넷으로 네덜란드와 접속되어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작가 공동체 클룹코klupko는 현재 우리가 겪고 위기가 우리 안의 타자를 지각하는 감수성의 위기로부터 비롯되었다는 점에 주목하며, 살아있는 숲-공간(forest room)을 하나의 집으로 꿈꾸었다. <집은 꿈을 가꿔준다>에서는 우리의 사유와 감각을 형성한 집의 꿈과 기억을 듣기 위해 서현석 작가를 워크숍 발표자로 초대하였다.

In “the house shelters day-dreaming” we’ll look back on previous events held in Utrecht. Hereby the artist Hyun-Suk Seo will take time to listen and share the intimate memories of an (un)homey space.

Date : 28th December 2022, 7:40 – 9:30 pm
Location : Jeongdong 1928 Art Center, Theater (2nd Floor)
130 Deoksugung-gil, Jeong-dong, Jung-gu, Seoul, South Korea
EN version :https://klupkorooms.wordpress.com/.../the-house-shelters.../





집은 꿈을 가꿔준다 :: the house shelters day-dreaming (진행 : 김신재 / 통역 : 김신우)
1 부 : 클룹코, 혹은 살아있는 세계의 직물 (발표 : 임고은)
전 지구적인 생태, 정치, 경제의 위기로 인해 국경을 넘어 피난처를 찾는 이들의 숫자는 점점 늘어 나고 있고, 서식지를 잃은 다양한 생물은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는 낯선 존재와 어떻게 만나고 있을까? 우리의 만남 속 손님과 주인의 위치는 얼마나 변증법적일 수 있을까? 환대와 적대가 유동적인 이 집에서 우리는 어떻게 공동체적인 삶을 꿈꿀 수 있을까?
클룹코는 올해 9월 김신재와 진행한 독서 모임을 시작으로 ‘집 그리고 집의 가장 자리’를 추적하고 그 관계를 다시 구축하고자 하는 여러 모임을 가져왔다. 1부 행사에서는 돌봄의 공동체를 꿈꾸며 그동안 한국과 네덜란드에서 진행한 클룹코의 워크숍과 행사를 돌아본다.


2 부 : 집의 작은 역사, 작은 렉처 퍼포먼스 (연출 : 서현석 / 출연 : 윤은경)
“집은 꿈을 가꿔준다.” <공간의 시학>에서 가스통 바슐라르는 사유의 원천으로서의 ‘집’을 예찬한다. 이 책이 출간된 1960년, 할리우드는 집의 언캐니함을 표상화한다. 히치콕의 <사이코>에서 집은 의뭉스런 꿈을 가꿔준다.
이 모순을 단초로 끝말잇기처럼 펼쳐지는 <집의 작은 역사>는 한때 견고했던 ‘사상의 집’의 잔해들을 퍼즐 조각 삼아 20세기의 자화상을 그려본다.



일정표 (한국 KST)
19:40 입장 시작
20:00 1부 클룹코, 혹은 살아있는 세계의 직물
20:30 Q&A
20:50 휴식
21:00 2 부 집의 작은 역사, 작은 렉처 퍼포먼스
21:30 Q&A
일정표 (네덜란드 CET)
11:40 입장 시작
12:00 1부 클룹코, 혹은 살아있는 세계의 직물
12:30 Q&A
12:50 휴식
13:00 2 부 집의 작은 역사, 작은 렉처 퍼포먼스
13:30 Q&A


컨셉 및 기획 : 클룹코 klupko (임고은, Igor Sevcuk)
제작 및 운영 : apparat/us (김신재, 신진영, 심우섭, 권태훈)
문의 : klupkorooms@gmail.com
후원 : 국제예술공동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네덜란드 국제문화협력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