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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rse

프로그램

전공소개

문화학 : 미디어문화연구, 문화매개

미디어문화연구 전공(주임교수 : 윤태진 / gopher@yonsei.ac.kr / 02-2123-3992)

미디어문화연구 전공은 사회과학, 인문학, 미학 등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미디어 및 문화 현상을 연구하는 전공입니다. 미술이나 사진, 영화부터 게임, 웹툰, 유튜브 등의 디지털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재를 다루며, 공간, 역사, 젠더와 세대 등도 주요 교육과 연구의 대상이 됩니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문화연구나 매체철학 이외에도 문화사, 페미니즘, 게임문화이론 등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학제적으로 분석합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미디어문화의 생산과 소비에 관한 지식과 통찰을 갖춘 전문가를 배양하고자 합니다. 전공 학생들은 졸업 후 연구∙교육∙비평직이나 언론∙출판∙방송계, 게임∙엔터테인먼트업계, 또는 전시∙문화∙IT 기획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합니다.
 

    수여학위 : 문화학석사(미디어문화연구) (M.A. in Media Cultural Studies)

    문화학박사(미디어문화연구) (Ph.D. in Media Cultural Studies)

    주요개설과목 : 게임문화연구, 공간구성과 영상의 문화, 동시대비판이론의 쟁점, 디지털미디어와 문화연구, 모바일커뮤니케이션과 문화,

          문화연구특강, 미디어문화연구박사세미나, 미디어문화연구석사세미나, 미디어문화연구의 이해, 미디어문화와 정치경제학,
          영상문화와 문화정치, 젠더와 미디어문화, 질적연구방법론, 포스트시대의 텔레비전 연구, 한류연구비판,
          현대게임문화의 주요쟁점(인종과 젠더) 등

 

 

문화매개 전공(주임교수 : 정재현 / Jaehyeon.jeong@yonsei.ac.kr / 02-2123-3993 )

문화매개 전공은 ‘문화생산물’과 ‘맥락’의 매개를 실행하는 전문 인력을 배출함으로써 문화예술, 문화기획 및 콘텐츠산업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예술품이나 콘텐츠를 ‘생산’하는 영역 이상으로 중요해진 생산물의 기획, 배치, 연결, 유통, 소비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지향합니다. 공연, 시각예술 등의 순수예술 분야 / 뮤지컬, 옥션, 공예산업 등의 예술산업 / 영화, 게임, 캐릭터 등 콘텐츠산업 / 융복합 콘텐츠산업 / 기타 도시재생사업, 시민 문화운동, 지역 축제 등이 연구와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문화예술 부문(공연기획자 등), 공공 부문(문화산업정책전문가 등), 문화콘텐츠산업 부문(문화상품 기획/제작 전문가, 콘텐츠솔루션 등의 분야 전문가), 관련 연구소(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디지털문화산업진흥원)의 연구직, 교수 등 다양한 진로 및 취업 분야에서 활동할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수여학위 : 문화학석사(문화매개) M.A.(in Cultural Mediation)

   문화학박사(문화매개) Ph.D.(in Cultural Mediation)

            주요개설과목 : 공연예술의 기획과매개, 글로벌과 로칼의 문화이론과 기획, 동시대 문화산업의 구조와 전략, 디지털콘텐츠의 기획과매개,

                                  문화매개기획특강: 아이디어에서 실행까지, 문화매개석사세미나, 문화매개연구방법론, 문화매개이론,

                                  문화예술 매개전략: 사례연구,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정책특강, 문화와 사회, 시각예술의 기획과 매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 등

 

 

영상예술학 : HCI디자인(M.S.),  영화(M.F.A.),  미디어아트( M.F.A.),  영상예술학(D.F.A.)

HCI디자인 전공(주임교수 : 김동환 / dongwhan@yonsei.ac.kr / 02-2123-3990)

HCI디자인 전공은 사용자 경험(UX) 및 인터랙션디자인의 실무적 접근을 비롯해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HCI)의 이론과 방법론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이론과 실습을 통해 웹, 모바일, 가상 환경 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고 구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인공지능, 공간 컴퓨팅, 컴패니언 기술 등 글로벌 산업 트렌드에 맞춰 HCI와 UX디자인 연구를 진행합니다. 졸업생들은 글로벌 대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의 UX 디자인뿐 아니라 웹, 광고, 게임, 교육, 금융, 기술 기반 스타트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재학생들과 경험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HCI디자인 전공은 디자인, 인문사회, 이공계 학부생 모두에게 개방되어 있으며, HCI와 UX 분야에서 미래를 이끌 혁신적인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의 전공명이 "HCI디자인(HCI Design)"으로 변경 (변경된 전공명은 2025년 9월 신입생부터 적용) 
         - 2020-2023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졸업작품 온라인 전시 웹 사이트: https://www.yonseicomdi.com   

 

             수여학위 : 공학석사(HCI디자인) M.S.(HCI Design)

             주요개설과목 : AI Video Production Studio, AI+브랜딩, AI-Driven Media Creation: Innovations and Techniques, 

                                   AR디자인워크샵, Generative AI Image Generation, a Comprehensive Exploration, HCI연구방법론, 

                                   Optimizing Your Workflow with AI Tools, Social Data Analysis, 감성디자인, 공간시각화, 독립프로젝트연구,

                                   브랜드커뮤니케이션디자인, 사용자중심디자인방법론, 소셜컴퓨팅, 인터랙션디자인세미나, 커뮤니케이션디자인사 등

  

영화 전공(주임교수 : 서현석 / lucida@yonsei.ac.kr / 02-2123-3994)

영화 전공은 역사적으로 제시되었던 다양한 도구와 기술을 통한 영화적 사유와 영화적 창작을 탐색합니다. 이 과정의 목적은 사유의 방식이자 창의적 방법론으로서의 영화적 상상과 영화적 구성에 대한 심도 깊은 탐구를 도모하는 것입니다. 비평적 사고와 창의력을 융합하여 극영화, 다큐멘터리, 실험영화, 에세이영화, 인터랙티브 내러티브나 비선형적 구성 등의 영역에 걸쳐 기존의 규범에 제한되지 않는 진취적인 소통의 확장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영화감독, 영상작가, 영화제작자, 영상콘텐츠 기획자, 영화비평가, 교수 등 졸업 후 다양한 진로 및 취업 분야에서 활동할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수여학위 : 영상예술학석사(영화) M.F.A.(in Cinema)

   주요개설과목 : Asian Media, Trendy Media: Platforms, Apps and OTT Streamers, 다큐멘터리의 역사, 동시대미술과 영화,

                         매체론: 크라카우어와 벤야민(이후)의 영화, 서사, 시각표현, 시공간의 구성, 에세이 영화, 영상미학, 영상작가연구,

                         영화사운드연구, 영화서사학, 영화연출론, 영화연출론2, 영화의 계보학: 환등상에서 VR까지, 영화전공 졸업프로젝트,

                         영화제작워크숍, 일본영화, 포스트시네마, 한국독립영화의 오늘, 한국영화사, 현대영화이론사 등

 

미디어아트 전공(주임교수 : 이현진 / hyunjean@yonsei.ac.kr  / 02-2123-3989)

미디어아트 전공은 디지털과 아날로그 미디어, 다양한 예술 장르 간의 결합과 실험,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및 타학문영역과 예술의 융합을 시도하고 탐색합니다. 전통과 현대 예술 및 미디어 이론을 함께 공부함은 물론, 나날이 급격히 변화하는 미디어 기술에 대한 실제적 접근도 시도합니다. 오늘날 미디어 아트는 우리 사회 속 문화적 도구로서도 역할하기에, 위의 관심은 문화예술콘텐츠 기획과도 연결됩니다. 본 프로그램은 미디어아트 전공이라는 이름으로 국내 최초로 개설된 정규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교 수업과 더불어 연세대 미래융합연구원 산하 X-Media Art & Research Center(센터장: 이현진 교수)에서 산학연계 및 연구과제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천적으로 접근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전공 분야에서 모인 재학생들과 졸업생 간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은 본 교육과정의 경험을 더욱 풍부히 만들어 갈 수 있는 가장 큰 매력입니다. 학생들 사이에 기술워크샵과 독서그룹 활동도 꾸준히 진행되며, 이렇게 발전한 커뮤니티는 각 학생이 졸업 후에 다양한 현장에서도 융합적이고 전문적인 역할을 할 때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소중한 자양분이 되고 있습니다. 본 전공에서 양성된 인력은 미디어 아티스트와 디자이너, 현대미술작가, 콘텐츠 기획자 및 프로듀서, 교수, 연구원 등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수여학위 : 영상예술학석사(미디어아트) M.F.A.(in Media Art)

   주요개설과목 : AI Application in Media Art, AI Video Installation, Foundational Tools: TouchDesigner,

                         Physical Computing with Touchdesigner and Arduino, TouchDesigner Project Development Studio,

                         동기화된감각과 물질, 디지털오토마타, 문화프로젝트, 미디어아트논문세미나, 미디어아트와 시공간확장,

                         미디어아트와 현대미술, 비디오아트와 확장형식, 영상미디어와 시네마틱 사운드, 영상음악과 사운드, 

                         예술과 미디어에콜로지, 인간,기계,예술, 인간,기계,예술 2, 인터렉티브아트코딩기초, 

                         전시매체연구 – 동시대 융복합 예술과 전시 미디어, 포스트디지털 시대의 알고리즘과 시각적 문해력 등

 

영상예술학 전공(주임교수 : 이윤영 / cimage21@yonsei.ac.kr / 02-2123-6992)

영상예술학 전공은 국내 최초의 영상예술학 박사(D.F.A.) 과정으로, 예술 창작 행위의 확장을 목적으로 합니다. 시각미술, 영화, 미디어아트, 사용자 경험 디자인, HCI, AI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전문인을 대상으로 하며, 보다 심층적인 지식 체계의 창출을 위해 실기 프로젝트와 그에 관련된 연구논문 작성을 병행하게 됩니다. 미학, 인문학, 공학, 융합연구 등 영상과 관련된 학문들을 통합적으로 소화함으로써 사유와 표현 영역을 확장하고 전문적인 문화 담론을 구축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여학위 : 영상예술학박사(영상예술학) D.F.A.(in Visual Arts)

   주요개설과목 : 글쓰기와 사유, 사회속의 예술, 영상예술과 미학, 영상예술학박사세미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