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Y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과 및 수강

언론학 영상학

커뮤니케이션 특강 (CAA6101~3)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재학생 전원이 수강해야 하는 각 1학점짜리 수업이다. 영화, TV, 디자인, 미술 등 문화 ? 예술을 망라한 특강과 reading으로 이루어진다. 전공 및 과정에 상관없이, 모든 재학생들은 세 학기에 걸쳐 본 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설득커뮤니케이션 (CAM6003)

 

본 강의는 설득을 커뮤니케이션 과정으로 정의하고 이와 관련된 심리학, 사회심리학, 사회학, 언론학 등 제반 사회과학이론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데 일차적 목적이 있다. 또한 효과적인 설득을 위해 고려할 사항들을 집중분석함으로서 설득 및 홍보 실무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설득의 부정적 측면을 비판적 시각에서 분석함으로서 선전의 오용에 대비하는 것도 본 강의의 주요 목적이다.

 

 

정치커뮤니케이션 (CAM6006)

 

본 강좌는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언론과 정치, 그리고 시민과의 교차점에 대해서 연구한다.

 

 

휴먼커뮤니케이션세미나 (CAM8002)

 

본 강좌의 목적은 휴먼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론과 기본 이론들을 훈련시켜 독자적인 연구 역량을 키우는데 있다. 기초통계부터 고급통계까지, 실험디자인에서 조사방법에 의한 데이터 분석까지, 모두 다룬다.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러지와 커뮤니티 (CAM6013)

 

본 강의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다양한 수준 (multi-level)의 커뮤니티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는 최신 이론과 연구 경향을 소개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내용분석세미나 (CAM8005)

 

내용(메시지 : 텍스트/영상)은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다. 이 과목은 전통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내용을 계량적으로 다루는 기본적 연구방법인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의 개념적 기초와 방법론적 체계 그리고 분석절차와 기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삼는다.

 

 

저널리즘사회학 (CAN6002)

 

저널리즘 미디어와 사회의 관계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조망하는 다양한 연구전통의 이론적, 경험적 업적의 고찰과 이에 관한 논의를 통해 저널리즘 사회학의 학적 체계를 정리하고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자 한다. 따라서 이 본 강좌에서서 진행될 토론은 다양한 저널리즘 연구전통의 이론적 가정, 개념 그리고 쟁점을 심층적,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주제별 실제연구와의 논리적 연계를 규명하는 데 중점을 두게 될 것이다.

 

 

미디어와 여론 (CAN6003)

 

본 강의는 언론학,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에서 논의되었던 미디어와 여론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험적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 내용이 현실에 적용되는 맥락을 종합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미디어와 여론에 대한 학문적 지식을 넓히고 실천적 지침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여론의 개념화, 측정방법, 여론지각, 여론형성과 변화의 과정에서 매스미디어의 역할과 온라인 미디어 현실 등 새로운 연구 영역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사회의 여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PR이론 (CAO6007)

 

언론영상홍보학부 대학원에서 처음으로 PR론을 수강하는 대학원생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PR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모델들을 학습한다. PR의 개념과 역사, 기능에서부터 전략, 효과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서 관련있는 이론과 모델, 용어, 논의들에 대해학습한다. 본 과목은 후속고급과목인 조직체 이미지관리론이나 고급 홍보세미나를 수강할 수 있는 기초과목이 되도록 한다.

 

 

소비자행동론 (CAO6008)

 

현대의 소비자는 단순 소비뿐만 아니라 다양한 내부 외부 요인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보다 복잡한 소비행동을 보인다. 본 과목은 현대 소비자의 행동 패턴및 심리적 요인들을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심도깊게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세미나 방식으로 진행되며 소비자 행동 관련 이론 및 실증 연구를 학술지 논문 중심으로 토론하고 비평한다.

 

 

미디어 플래닝 (CAO6003)

 

광고기획 실무의 전반적인 맥락에서 매체기획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술적인 연구문제를 개발할 수 있게 기초지식을 소개한다. 매체환경이 변화하는 만큼 새로운 매체의 특성과 수용자의 매체소비 행태를 이해하는데 개인 및 사회적 맥락에서 접근하는 시각을 기르도록 한다.

 

 

고급홍보이론 (CAO6005)

 

본 과목은 PR에 대한 기초지식이 있는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현대PR의 핵심분야이론과 리서치를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Marketing PR, 우수이론, 위기관리를집중적으로 학습한다. Marketing PR에서는 CPR (Corporate PR)에 상응하는 마케팅 중심의 PR모형과 이론,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기업이미지이론과 연관하여 MPR의 전략들을 연구한다. 위기관리에서는 위기대응 및 귀인이론, 효과에 관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3가지 핵심분야에서의 연구들을 학습함으로써 최신 PR이론과 논문들을 이해하고 고급리서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미디어와 PR연구 (CAO6009)

 

`디지털 미디어와 PR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급변하는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을 진단하고, PR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탐색하는 세미나식 강의이다. 소셜 미디어 확산에 따른 사회적 변화를 이해하고, PR관점에서 집중적으로 짚어봐야 할 커뮤니케이션 주체/채널/소통방식의 변화, PR대상/전략/전술의 변화 등을 학습하는데 강의 중점을 둔다.

 

 

고급홍보세미나 (CAO8001)

 

본 과목은 PR에 관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논문들을 읽고 본인의 논문작성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의 최근 10년간의 PR관련 논문 70개 정도를 읽고 이해하며 발표와 토른을 거쳐 본인의 흥미연구분야에 관한 논문을 작성하도록 한다.

 

 

디지털방송론 (CAP6014)

 

본 과목에서는 그동안 진행되어 온 방송의 디지털화 추세와 그로 인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방송과 융합형 서비스의 유형별 특성과 현황 및 향후 전망 등에 대해, 방송 기술, 방송 산업, 콘텐츠, 수용자 및 정책의 관점에서 연구,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 수업을 통해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할 수 있는 수준의 논문을 작성한다.

 

 

정보사회론 (CAP6010)

 

본 과목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이용에 따른 사회변동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해 기존 미디어 기술의 개발, 보급, 이용에 관한 통시적 고찰과 함께 그로 인한 제 수준에서의 사회 변화와 관련된 기존 논의를 검토하고,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사회구조의 관계에 관한 여러 관점에서의 이론적 논의를 살펴본다.

 

 

미디어편성과 이용자행태 (CAP6015)

 

이 강의는 미디어 내용의 구조를 파악하고 그 효과와 영향력을 측정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미디어 내용이 어떻게 선별되어 시공간에 걸쳐 배열되는지는 이용자의 미디어와 내용의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적으로 어떤 미디어가 선택되고 배제되는지, 즉 미디어의 흥망성쇠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강의는 전통적인 방송에 관한 연구에 기초하여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미디어 서비스의 편성에 관한 수강자의 이해와 연구를 돕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 조사방법 II (CAQ7007)

 

이 과목의 목적은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계량 분석에 요청되는 다변량통계기법의 이론적 지식을 익히고 실제 연구에 적용할 응용력을 연마하는 것이다. 수강생은 계량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초 지식에 익숙하고, 행렬대수와 수리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연구지도 I (CAQ9001, 9002)

 

대학원생으로 학문적 적응 및 연구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커뮤니케이션이론 I (CAQ7000)

 

커뮤니케이션학의 주요이론들과 그 이론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얻는 것이 첫번째 목적이다. 개인간 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으로부터 미디어와 사회구조의 관계를 다루는 이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석수준 (unit of analysis)을 포괄하는 이론들을 이 수업에서 배우게 될 것이다.

 

 

언론학전공세미나 (CAQ7005)

 

이 과목은 커뮤니케이션대학원에서 석사논문을 준비하는 언론학 전공자(3학기)가 학문적 글쓰기를 할 때 필요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완성도 높은 학위논문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개설한다.

 

 

커뮤니케이션조사방법 I (CAQ7003)

 

이 과목은 저널리즘, 방송영상, 광고홍보 전공의 학제적 기초(interdisciplinary foundation)를 이루는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에 대해 집중적으로 사고하고 훈련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현상, 특히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문제를 실증적으로 조사분석하는 실무능력의 배양을 위해 경험과학적 연구방법에 강의의 초점을 맞춘다.

 

 

고급통계와 커뮤니케이션 연구실습 (CAQ7006)

 

이 과목은 고급통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커뮤니케이션연구에 적용하여 양적 방법론을 사용한 논문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