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언론학

커뮤니케이션 이론 전공
M.A./Ph.D.
저널리즘 전공
M.A./Ph.D.
방송,텔레커뮤니케이션 전공
M.A./Ph.D.
광고홍보 전공
M.A./Ph.D.
언론학

- 세부전공 : 커뮤니케이션이론, 저널리즘, 방송/텔레커뮤니케이션, 광고홍보

- 학위수여 : 언론학 석사(M.A. in Communication), 언론학 박사(Ph.D. in Communication)

- 전공주임교수 : 조창환 교수(ccho@yonsei.ac.kr)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전공(M.A./Ph.D.)

현대 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 현상이 가지는 의미와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이론적인 작업이 향후 가장 현실적인 작업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어떻게 관찰할 것인가, 어떤 분석을 할 수 있는가,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어떻게 참여하는가,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효과를 발휘 하는가 등이 커뮤니케이션이론 전공자들이 주로 제기하는 질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연구는 사회과학 뿐 아니라 미학이나 문학 등 인문학을 아우르는 학문 간의 통합을 지향하고자 합니다.

전공담당 교수

김영석, 김용찬, 김주환, 박남기, 백영민, 이상엽

주요 전공개설과목

커뮤니케이션이론, 커뮤니케이션조사방법론, 스피치커뮤니케이션세미나, 뉴미디어심리학, 정치커뮤니케이션, 실험설계 및 자료분석, 휴먼커뮤니케이션세미나, 온라인데이터 수집 및 분석, 커뮤니케이션테크놀로지와 커뮤니티, 언론학 전공 세미나 등

저널리즘
저널리즘 전공(M.A./Ph.D.)

현대 사회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인 언론 현상 전반을 저널리즘 이론과 실무 관점에서 탐구합니다. 언론의 역사와 법제, 윤리와 제도를 포함, 저널리즘 현장의 관행을 다각도로 이해하고, 민주주의의 구현과 언론의 사회적 책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과 언론 변화의 관계 등을 규명하고자 합니다. 저널리즘 이론에 담긴 가치의 새로운 해석을 통해 현대 사회와 민주주의, 여론 형성과 언론 자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려는 연구도 함께 진행합니다.

전공담당 교수

김경모, 윤영철

주요 전공개설과목

저널리즘사회학, 커뮤니케이션 연결망분석, 온라인저널리즘, 커뮤니케이션 내용분석세미나 등

방송/텔레커뮤니케이션
방송/텔레커뮤니케이션 전공(M.A./Ph.D.)

방송과 텔레커뮤니케이션 현상에 관한 일반 이론과 역사를 비롯하여 관련 법제와 정책 연구, 기술 산업적인 특성 연구, 콘텐츠의 제작과 프로그램 편성에 관한 연구, 수용자나 이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등을 포괄해 다룹니다. 최근에는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계의 새로운 변화와 더불어 방송과 텔레커뮤니케이션의 융합 현상, 그리고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융합 미디어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공담당 교수

강상현, 최양수

주요 전공개설과목

비교언론학연구, 미디어기술과 사회변동, 다중미디어 이용행위, 미디어 편성과 이용자 행태, 미디어 기술과 사회변화, 미디어 편성과 SNS, 시청률데이터분석 등

광고홍보 전공
광고홍보 전공(M.A./Ph.D.)

현대 디지털사회와 미디어 발전에서 의미 있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광고홍보 현상에 대한 학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자, 교육자, 실무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초와 심층 지식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고유 영역으로서의 광고와 홍보 분야의 이론 뿐 아니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사회학 등 인접 분야의 다양한 관련 이론들을 두루 섭렵하고, 학제적 학문 분야의 특징을 제대로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전공담당 교수

김희진, 조창환, 한정호

주요 전공개설과목

고급홍보세미나, 매체기획론, 광고이론연구, 디지털인게이지먼트, PR이론, 광고창의발상 세미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워크샵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