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영상학

영상커뮤니케이션 전공
M.A./Ph.D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M.F.A.
영화 전공
M.F.A.
미디어아트 전공
M.F.A.
영상예술학 전공
D.F.A.
문화매개 전공
M.A./Ph.D.
영상학

- 세부전공 : 영상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영화, 미디어아트, 문화매개

- 학위수여

  * 영상커뮤니케이션 : 영상학 석사(영상커뮤니케이션) ( M.A.in Visual Communication ) , 영상학 박사(영상커뮤니케이션) ( Ph.D.in Visual Communication )

  * 커뮤니케이션디자인 : 영상학 석사(커뮤니케이션디자인) ( M.F.A. in Communication Design )

  * 영화 : 영상학 석사(영화) ( M.F.A. in Cinema )

  * 미디어아트 : 영상학 석사(미디어 아트) ( M.F.A. in Media Art )

  * 영상예술학 : 영상학 박사(영상예술학) ( D.F.A. in Visual Arts )

  * 문화매개 : 영상학 석사(문화매개) ( M.A. in Cultural mediation ) , 영상학 박사(문화매개) ( Ph.D. in Cultural mediation )

영상커뮤니케이션전공
영상커뮤니케이션 전공(M.A./Ph.D.)

영상커뮤니케이션 전공은 사회과학, 인문학, 미학 등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디어 문화 현상을 파악하는 관점을 정립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텔레비전과 영화 등 전통적인 영상미디어뿐 아니라 인터넷, 모바일 미디어, 게임 등 뉴미디어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다각도로 접근합니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영상분석과 문화연구 이외에도 페미니즘, 공간이론, 문화사 등을 공부하며, 학제적인 시각에서 미디어 문화 생산과 소비과정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전문가를 배양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대중문화 및 IT 관련 기획자, 신문잡지사 기자 및 행정직, 방송사 PD 및 행정직, 광고홍보 전문가, 출판기획 및 편집자, 전시기획자, 문화비평가, 연구원, 교수 등 졸업 후 다양한 진로 및 취업 분야에서 활동 할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전공주임교수

윤태진(gopher@yonsei.ac.kr)

담당교수

윤태진, 이상길

주요 전공개설과목

질적연구방법론, 영상커뮤니케이션석사(박사)세미나, 영상커뮤니케이션이론, 문화연구 특강, 미디어문화 연구의 이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정치와 문화, 텔레비전영상연구, 모바일커뮤니케이션과 문화, 여성과 영상문화, 문화예술의 기획과 경영, 영상테크놀로지와 일상의 문화,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문화예술의 사회학, 공간구성과 영상의 문화, 텔레비전 영상연구, 영상테크놀러지와 인간의 역사, 미디어문화와 정치경제학, 디지털 미디어와 문화연구, 문화연구 특강,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정치와 문화 등

박사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M.F.A.)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은 디자인 실무와 영상문화 전반의 기획과 제작을 포함합니다. 학부에서 디자인과 아트를 전공한 학생 뿐 아니라 인문사회 및 이공계 전공학생 들에게도 문호가 개방되어 있습니다. 졸업 후 디자인산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전공학습은 물론 근미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제작해봄으로써 디자인산업을 선도할 프로젝트 디렉터와 디자인 경영 매니저를 양성합니다. 또한 디자인저술가(디자인전문 칼럼이스트)와 디자인교육자(교수)의 배출도 중요한 교육목표입니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세부 영역은 Communication Design(시각디자인), UI & GUI(모바일 및 디지털 단말기 인터페이스), 웹디자인, 광고디자인(모션그래픽), 게임 및 애니메이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대기업(전자회사, 통신사, 자동차회사, 게임회사), UX Designer. UX전문회사, 광고대행사 아트디렉터, 일반기업체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 교수 등 졸업 후 다양한 진로 및 취업분야에서 활동 할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전공주임교수

전수진(soojinjun@yonsei.ac.kr)

담당교수

박효신, 전수진

주요 전공개설과목

인터랙션디자인세미나, 인터랙션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리서치 세미나, 사진영상, 공간시각화 , 감성디자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생각을 지배하는 이미지, 비주얼시스템, 독립프로젝트연구, 소셜컴퓨팅, 디지털시, 정보시각화, 비주얼시스템, 모바일서비스디자인, Research in Human Computer Interaction, UX디자인 성과평가 방법론 등

재학생
영화전공
영화전공(M.F.A.)

영화 전공은 역사적으로 제시되었던 다양한 도구와 기술을 통한 영화적 사유와 영화적 창작을 탐색합니다. 이 과정의 목적은 사유의 방식이자 창의적 방법론으로서의 영화적 상상과 영화적 구성에 대한 심도 깊은 탐구를 도모하는 것입니다. 비평적 사고와 창의력을 융합하여 (극)예술영화, 다큐멘터리, 실험영화, 인터랙티브 내러티브나 비선형적 디지털영화 등의 영역에 걸쳐 기존의 규범에 제한되지 않는 진취적인 소통의 확장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영화감독, 영상작가, 영화제작자, 영상컨텐츠 기획자, 영화비평가, 교수 등 졸업 후 다양한 진로 및 취업분야에서 활동 할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전공주임교수

서현석(lucida@yonsei.ac.kr)

담당교수

서현석, 이윤영, 장률

주요 전공개설과목

화언어의 제요소, 20세기 현대음악과 소리, 문학과 영화, 영상작가론(호사우센,양덕창,차이밍량), 영상미학, 영상분석과 비평, 영화연기론, 영화연출론1, 포스트시네마, 영화사운드 연구, 다큐멘터리의 역사, 시공간의 구성, 소리의 문화사, 공간/장소, 영상작가연구(세르게이 에이전슈테인), 웃음, 다큐멘터리 제작, 현대영화이론사, 기계가 만들어낸 풍경의 풍요와 빈곤, 일본영화, 영화연출론2(중편 및 장편 제작) 등

미디어아트전공
미디어아트 전공(M.F.A.)

미디어아트 전공은 미디어아트 비즈니스, 미디어 퍼포먼스, 미디어 파사드, 전시, 공연, 문화이벤트, 테마파크 콘텐츠 분야의 미디어 디스플레이 연출과 미디어 내러티브 구성, 드론 미디어 운용, 실감영상, 멀티채널 영상표현 등 디지털 시대의 문화예술 사업화 콘텐츠 영역에 대한 융합적 연구와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오늘날 미디어아트는 다양한 예술과 학문을 융합하는 문화적 도구로서 접근되며,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과 사업화 전략과 직결됩니다. 미디어아트 전공의 교육과정은 미래융합연구원 미디어아트&디자인센터(센터장:김형수 원장)에서 산학연계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젝트, 현장 중심 전문가의 강의, 세미나, 워크샵으로 운영되며, 특히 재학생간 상호 커뮤니케이션하는 교육 문화(미디어아트 학술행사 및 와인파티 등)를 주도하고 있는 한국 최고의 미디어아트 교육과정입니다. 미디어아트 전공은 미디어 아티스트와 미디어 디자이너, 콘텐츠 기획자와 프로듀서, 교수요원 등 다양한 진로 및 취업분야에서 활동 할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전공주임교수

이현진(hyunjean@yonsei.ac.kr)

담당교수

김형수, 이현진

주요 전공개설과목

예술과 미디어 에콜로지, 영상음악과 사운드, 미술과 공공영역, 미디어아트비즈니스, 플레이 메이커스 워크샵, 문화예술과 리서치연구방법, 실감영상/미디어아트/VR과 드론, 미디어아트와 현대미술, 영상미디어와 시네마틱 사운드, 공간과 음향, 인터페이스연출, 비디오아트, 모바일 미디어표현, 공간운용기술의 이해, 디지털실험영상, 스토리텔링과 미디어기술, 모션과 이미지, 문화와 예술, Visual Representation, Digital Literacy, 미디어아트 영상표현기법, 예술콘텐츠리서치, Special Topics in Media Art 등

재학생
영상예술학전공
영상예술학 전공(D.F.A.)

영상예술학 전공은 국내 최초의 영상예술학 박사(D.F.A.) 과정으로 인문학, 미학을 기반으로 하는 예술 창작 행위의 확장을 목적으로 합니다. 시각미술, 극영화, 디자인, 미디어아트, 다큐멘터리, 비평, 기획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전문인을 대상으로 하며, 보다 심층적인 지식 체계의 창출을 위해 실기 프로젝트와 그에 관련된 연구논문 작성을 병행하게 됩니다. 영상과 관련된 학문들을 통합적으로 소화함으로써 사유와 표현 영역을 확장하고 전문적인 문화 담론을 구축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대기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미디어아티스트, 디자이너, 연출가, 공연/전시기획자, 영화감독, 영화평론가, 교수 등 졸업 후 다양한 진로 및 취업분야에서 활동 할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전공주임교수

서현석 교수 (lucida@yonsei.ac.kr)

담당교수

김형수, 박효신, 서현석, 이윤영, 이현진, 장률, 전수진

주요 전공개설과목

동시대 예술담론, 영상문화론, 글쓰기와 사유, 영상예술학 박사세미나1,2,3, 비주얼리터러시와 미디어예술 등

문화매개전공
문화매개 전공(M.A./Ph.D.)

문화매개 전공은 기존의 창작적 성격에 기초한 문화기획 전공을 포괄하며, ‘문화생산물’과 ‘맥락’의 매개를 실행하는 전문 인력을 배출함으로써 문화예술 및 콘텐츠산업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예술품이나 콘텐츠를 ‘생산’하는 영역 이상으로 중요해진 생산물의 기획, 배치, 연결, 유통, 소비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지향합니다. 공연, 시각예술 등의 순수예술 분야 / 뮤지컬, 옥션, 공예산업 등의 예술산업 / 영화, 게임, 캐릭터 등 콘텐츠산업 / 융복합 콘텐츠산업 / 기타 도시재생사업, 시민 문화운동, 지역 축제 등이 연구와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문화예술부문(공연기획자 등), 공공 부문(문화산업정책전문가 등), 문화콘텐츠산업 부문(문화상품 기획/제작 전문가, 콘텐츠솔루션 등의 분야 전문가) 관련 연구소(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디지털문화산업진흥원)의 연구직, 교수 등 다양한 진로 및 취업분야에서 활동할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전공주임교수

윤태진(gopher@yonsei.ac.kr)

담당교수

이상길, 서현석, 이현진, 전수진

주요 전공개설과목

문화매개론, 문화정책과 문화산업, 시각예술의 기획과 매개, 공연예술의 기획과 매개 디지털 융합콘텐츠 워크숍, 문화기획의 철학적 기초, 문화매개 연구방법론 등